공공아이핀 2차인증 비밀번호 설정(공인인증서)

공공아이핀 2차 인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 해당 글의 2차비밀번호설정은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받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※공공아이핀 2차 인증 의무화
2016년 6월1일부터 공공아이핀(i-pin)의 2차 인증 등록이 의무화 됐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2차 인증을 하시길 바랍니다.

※아이폰 2차 인증이란?
기존 비밀번호에 두 번째 비밀번호를 추가하여서 비밀번호를 2개 가지는 것을 뜻 합니다. 만약 비밀번호 기억이 힘들다면 다른 2차인증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.

1. 모바일 OTP(스마트폰 앱 설치)
- 공공아이핀에 로그인을 하고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통해서 2차 코드를 받는 인증을 말합니다. 해당 사용은 [공공아이핀]앱(어플)을 스마트폰에 설치를 해야 쓸 수 있습니다.

2. 그래픽 인증
- 사용자의 PC(컴퓨터)에 있는 그래픽 고유번호로 인증을 받는 방식입니다.

※사용이 편리한 것은?
2차인증을 할 때 가장 편리한 것은 두 번째 비밀번호를 생성해서 1차, 2차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.
그러나 타인이 본인의 공공아이핀 해킹을 할 때 비밀번호 조합으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OTP, 그래픽인증보다 보안적으로는 좋지 않습니다.
또한 비밀번호를 잊어버렸을 경우에는 공인 인증서 혹은 동사무소 방문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.

※안전하고 편리한 것은?
아이핀(i-Pin) 2차 인증에서 그나마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리를 하는 방법은 스마트폰 앱으로 2차 코드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수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
공공아이핀센터에 계정, 비밀번호를 입력 후 본인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공공아이핀 앱(어플)을 통해서 한 번 더 인증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타인이 본인의 비밀번호를 알고 있더라도 본인의 스마트폰이 없다면 접속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#참고: 공인 인증서로 2차 인증하는 방법은 약 5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국내 공공기관의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는 윈도우 기본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셔야 합니다.
※인증서, 세대원 확인이 불가능 할 때?
세대원확인 및 공인 인증서 확인이 불가능 할 때 2차 인증을 설정하려면 본인의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동사무소(주민센터)로 가셔서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.<>
▲공공아이핀 2차 비밀번호 설정하기
[바로가기]공공I-Pin센터 공식홈페이지▶http://goo.gl/Dkjyxj
<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.>
공공 아이핀(I-Pin)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시고 아래 쪽에 있는 [2차 인증 설정]이라는 곳을 마우스로 클릭하여줍니다.
그렇게 2차 인증 설정 안으로 들어오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올 것입니다. 여기서 이제 [내국인14세 이상]이라는 메뉴를 클릭하여줍니다.
<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.>
현재 사용하고 계신 공공 I-Pin(아이핀) 아이디를 입력하시고 [공인인증서]를 선택 그리고 [다음 화면]을 눌러줍니다.
본인의 인증서가 어느 곳에 있는지 선택을 하시고 인증서 비밀번호를 위 창에서 입력 그리고 [확인]을 눌러주세요.

※공공아이핀 2차 인증수단 설정
최초 위에서 말씀드린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곳입니다. 간단하게 해당 인증을 2차 비밀번호로 설정하면 아래와 같겠습니다.
구분에서 가장 위에 있는 [2차 비밀번호]를 선택하여주세요. 그러면 비밀번호 입력창이 나올 것입니다.
<사진을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.>
2차 비밀번호를 위 사진처럼 2번 똑같이 입력을 하여줍니다. (기존 1차 비밀번호와 다르게 하셔야합니다.)
비밀번호 입력 후 아래에 있는 [정보수정]을 눌러서 완료하시면 되겠습니다.
이처럼 아이핀 2차 비밀번호 설정은 공인 인증서로 쉽게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.